[JS] 웹 애니메이션 이해와 setTimeout 활용
by Roel Downey1.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반복적인 움직임의 처리이다.
웹 UI 애니메이션은 자바스크립트로 다양하게 제어할 수 있지만, 규칙적이고 비교적 단순한 방식으로 동작하는 방식은 CSS3의 transition과 transform속성을 사용해서 대부분 구현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보다 더 빠른 성능을 보장한다고 한다.
이런 애니메이션 성능 비교가 된 글을 찾아보고 비교보자.
특히 모바일 웹에서는 CSS를 사용한 방법이 훨씬 더 빠르다.
2. FPS
FPS (frame per second)는 1초당 화면에 표현할 수 있는 정지화면(frame) 수 이다.
매끄러운 애니메이션은 보통 60fps 이다.
따라서 16.666밀리세컨드 간격으로 frame 생성이 필요한 셈이다. (1000ms / 60fps = 16.6666ms)
앞서 말한 것처럼, 애니메이션은 CSS의 transition속성으로 CSS 속성을 변경하거나, JavaScript로 CSS 속성을 변경할 수 있다.
결국 이렇게 정의할 수 있다.
- 간단하고 규칙적인 거 → CSS로 변경
- 세밀한 조작이 필요한 거 → JavaScript로 변경
성능만 봐서는 대체로 CSS로 변경하는 것이 빠르다.
하지만 성능 비교를 통해서 가장 빠른 방법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기도 한다.
3. JavaScript 애니메이션
자바스크립트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려면, 규칙적인 처리를 하도록 구현하면 된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setInterval
- setTimeout
- requestAnimationframe
- Animations API
3.1 setInterval()
주어진 시간에 따라서 함수 실행이 가능하다.
const interval = window.setInterval(()=> {
console.log('현재시각은', new Date());
},1000/60);
window.clearInterval(interval);
하지만 지연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제때 일어나야 할 이벤트 콜백이 지연되고, 없어지고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setInterval을 사용한다고 해서 정해진 시간에 함수가 실행된다고 보장할 수 없다.
setInterval
일반적으로 setInterval 을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구현을 잘 하지 않는다.
3.2 setTimeout
//arrow 함수를 사용했어요.
setTimeout(() => {
console.log('현재시각은', new Date());
},500);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려면 재귀호출을 해서 구현할 수 있다.
let count = 0;
function animate() {
setTimeout(() => {
if(count >= 20) return;
console.log('현재시각은', new Date());
count++;
animate();
},500);
}
animate();
setTimeout도 엄밀하게는 어떤 이유로 인해 제때에 원하는 콜백함수가 실행되지 않을 수는 있다. 결국 setInterval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긴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setTimeout은 매 순간 timeout을 조절할 수 있는 코드구현으로 컨트롤 가능한 부분이 있다는 점이 setInterval과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링크 : https://javascript.info/settimeout-setinter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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